건강 & 심리
헤일로 효과, 후광 효과, 첫인상
Cherry Stone
2019. 3. 9.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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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바로 후광 효과(헤일로 이펙트/Halo Effect)인데요.
이 효과는 사람 뿐만 아니라 사물, 이미지 같은 곳에서도 나타 난다고 합니다.
이 효과는 마케팅에 큰 영향을 줍니다.
에드워드 손다이크(Edward Lee Thorndike)가 군인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 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때 심리학자 손다이크는 지휘관들에게 병사들 개개인의 역량을 항목별로 평가하도록 했습니다.
지휘관들은 체격 좋고 품행이 단정한 병사들은 지성, 리더십 역시 높을 것이라 예상했고, 그렇지 않은 군인들은 대부분의 역량들이 낮을 것이라 보았다고 합니다.

출처: 구글
1. 외모 후광 효과
남성 혹은 여성의 외모만으로 그 사람이 똑똑할 것이라고 추측하거나, 일을 잘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이 이런 후광 효과의 가장 흔합니다.
2. 명문대 후광 효과
명문대생이라는 것을 알리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뛰어난 인재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전문가 혹은 권위자 후광 효과
전문가라 불리는 사람, 권위자라 불리는 사람들을 앞에 두고 있으면 세계 어디에서나 공통적으로 자신감이 줄어드는 게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전문가가 말했다~ 실험에서 나왔듯~ 이러한 말로 시작하면 솔깃하죠? 하지만 이것을 이용한 나쁜 사람도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

출처: 구글
4. 디자인 후광 효과
사람의 외모에 대해 편견을 가지는 것처럼, 우리는 물건의 디자인에 대해서도 과도하게 후광 효과에 휘둘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디자인이 물건의 내용물이나 효과에 거의 혹은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는 후광 효과가 작용합니다.
책의 내용보다 책 표지를 보고 사는 것이 하나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브랜드 후광 효과
기업들이 브랜드 이미지에 그렇게 많은 돈과 공을 들이는 것도 후광 효과 때문입니다.
이것이 마케팅에 쓰이는 가장 큰 효과가 아닌가 싶네요.
6. 스타 연예인 혹은 유명인 후광 효과
스타 연예인을 내세운 광고도 후광 효과의 사례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 드라마속 연예인의 역활로 마케팅에 많이 사용됩니다.

출처: 네이버
후광효과(Halo Effect)에 대한 경영 분석의 책이 있을 정도로 현재는 많이 알려진 편향된 심리 입니다.
사람을 만나든 상품을 구매 할 때 후광효과를 완전히 배제 할 수 없지만 이러한게 후광효과인것을 안다면 좀 더 그 사람의 내면, 상품의 효능을 좀 더 확실히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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